대학생의 성취 목표 지향성과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화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6:48:45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6:48:45Z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issn | 2234-75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8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성취 목표 지향성과 완벽주의 성향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성취 목표 지향성과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낮을수록, 숙달 회피 지향성과 수행 회피 지향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 자기 지향 완벽주의는 낮을수록, 사회 지향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을 더 많이 했다. 이때 숙달 접근 및 회피 지향성은 자기 지향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결합하지만, 수행 회피 지향성은 사회 부과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었다. 둘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낮을수록, 숙달 회피 지향성 및 수행 접근 지향성과 수행 회피 지향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 자기 지향 완벽주의는 낮을수록, 사회 지향 완벽주의는 높을수록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을 더 많이 했다. 이때 숙달 접근 및 수행 접근 지향성은 자기 지향 완벽주의와 더 잘 결합하지만, 숙달 회피 및 수행 회피 지향성은 사회 부과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은 이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차별적으로 이를 교정하기 위한 중재나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과 완수 지연 행동은 서로 구별하여 이해되어야 할 독립적 행동 특성이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 |
dc.title | 대학생의 성취 목표 지향성과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Initiation-Completion Procrastin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4226/gcl.2023.13.1.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3, no.1, pp 69 - 92 | - |
dc.citation.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419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initiation procrast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completion procrast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ectio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dergraduate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 목표 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완벽주의 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