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민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6:51:14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6:51:14Z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1975-6186 | - |
dc.identifier.issn | 2671-649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51 | - |
dc.description.abstract | 청소년기는 Erikson이 제시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자아정체감은 다음 단계인 성인기 이후의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과도한 입시 준비로 인해 자아정체감과 관련한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기 진입을 앞두고 있는 후기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정체감에 대한 위기와 혼란을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관여를 통해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자아정체감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후기 청소년들의 흥미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자아정체감이라는 상위 주제하에 6개의 하위주제를 두고, 각각의 하위주제는 4개의 차시로 구성되도록 위계를 설정하여 총 24차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6개 하위주제는 박아청(2003)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 척도의 6개 하위요소를 반영하여 선정하였으며, 6개 하위요소는 주체성, 친밀성, 주도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능을 마친 고3 졸업생들을 비롯하여 사회 초년생, 대학 신입생 등 후기 청소년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를 제안하며 후속 실행 연구들을 통해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 |
dc.title | 후기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the identity of Late Adolescent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5815/kjcaes.2023.18.1.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1, pp 73 - 100 | - |
dc.citation.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907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정체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후기 청소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청소년기 발달과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예술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정체감 척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 adolesc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olescent development tas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and art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ntity test scal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