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내 옥외광고(In-Metaverse OOH) 도입에 대한 전문가 인식 연구 ; 탐색적 접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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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은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6:52:03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6:52:03Z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issn | 2713-83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8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메타버스 내의 새로운 광고 인벤토리로써 옥외광고의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한 탐색적 목적으로 메타버스 내 옥외광고 도입에 대한 유관기관 전문가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내 옥외광고가 실질적으로 도입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나아가 PPL, NFT기반 유저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비롯한 신유형 광고도 메타버스 플랫폼에 도입 가능하다고 예견하였다. 메타버스 내 옥외광고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광고 상품 구성 및 효율성 솔루션의 도입, 유저 베네핏 모델 구축, 데이터 연계 및 개인화, 서버 과부하를 고려한 적정한 테크 솔루션 도입 등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되어 대용량 데이터 암호화 시스템 구축 및 개인정보 비식별 가공 처리 필요 등의 실효성 있는 대안 또한 주요한 논의사항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가 향후 메타버스 내 옥외광고의 도입 및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title | 메타버스 내 옥외광고(In-Metaverse OOH) 도입에 대한 전문가 인식 연구 ; 탐색적 접근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oratory Study of Experts' Perception of Out-of-Home Advertising in Metavers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23.16.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6, no.1, pp 39 - 63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endPage | 6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496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OH in Metave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verse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ward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sy Purchas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argeting A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내옥외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워드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간편구매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타게팅광고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3496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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