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교수학습법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윤-
dc.contributor.author윤호경-
dc.date.accessioned2023-11-08T07:42:57Z-
dc.date.available2023-11-08T07:42:57Z-
dc.date.issued2023-01-
dc.identifier.issn2465-75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38-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시대에 교양교육은 온라인 수업 구축 및 디지털 인문학과관련해서 현 시대에 적합하고 미래를 예비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탐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인터넷 네트워크로 인해 다중의 연대를모색할 수 있는 오늘날, 교양교육은 협업을 통한 창의적 교육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애자일방법론을 기반으로 노션(Notion)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인 협력적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업무생산성, 협업관리 디지털 도구인 노션은 아이디어의 구조화, 사유의 가시화, 직관적 자료 활용, 공지사항 및 일정 공유 등이수월하여 협력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활용하기에 용이하다. 협력적프로젝트의 주제로 가능한 다양한 주제 중에서도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만하면서 생산적인 대안 제시가 가능한 주제로생태계의 위기를 선정하였으며, 문제의식을 내면화하기 위하여 생태계의 문제를 다룬 현대시 작품들을 활용하였다. 수업을 진행한 결과, 설문 조사에서 학습자들은 협동력 향상, 노션 활용, 문학 작품 활용, 생태감수성 향상 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음으로는 시간의 한계 상 실제 강의에서 수행하지 못했던 과정들을 보완하여 수업 모델을 설계・제시하였다. 수업 모델은 ‘작품 읽기-문제의식 체화하기-주제 확정 및 개요 작성-글쓰기 및 피드백-수정 및퇴고-콘텐츠 제작, 발표, 평가’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교수자의 강의, 학습자의 개인 과제, 팀 과제, 발표,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연구는 창의적 교양교육 방안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업무생산성, 협업관리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프로젝트 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효과적인 협업을 수행하고 협력적 글쓰기 수행 및 콘텐츠 기획 제작 과정을 통해 배우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 모델을 제시하려 하였다는 점, 또한 문학을 활용하여 디지털 문식성과 인문정신을 함께 함양할 수있는 교양교육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dc.format.extent4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dc.title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교수학습법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Collaborative Project Using Digital Tool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4173/jge.2023.01.22.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학 연구, no.22, pp 189 - 236-
dc.citation.title교양학 연구-
dc.citation.number22-
dc.citation.startPage189-
dc.citation.endPage236-
dc.identifier.kciidART00292951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ools-
dc.subject.keywordAuthorThe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the notion-
dc.subject.keywordAuthorNote-taking software platform-
dc.subject.keywordAuthorcooperative projects-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ecological sensitivity-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Saas tools-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법-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도구-
dc.subject.keywordAuthor노션의 교육적 효과성-
dc.subject.keywordAuthor협력적 프로젝트-
dc.subject.keywordAuthor협업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생태적 감수성-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문식성-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생산성 도구-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205567&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