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물정보학과 융합교육의 방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현-
dc.contributor.author홍병선-
dc.date.accessioned2023-11-08T09:42:43Z-
dc.date.available2023-11-08T09:42:43Z-
dc.date.issued2022-06-
dc.identifier.issn2734-18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687-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목적은 신융합 기술 분야에서의 동향과 아울러 과학공학 기반 교육문화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려는데 있다. 이에 최근 학문의 화두인 신융합 기술 분야에서의 융복합에 초점을 맞추어 신기술 분야에서의 융합이 갖는 의미와 해석과 함께 융합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의에서는 융합이 갖는 수렴적 의미를 기반으로 융합기술(convergence technology)에서 NBIC에 주목하였다. 특히, 정보기술과 바이오기술의 융합인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은 생물학, 정보 학, 통계학, 화학, 약학 등의 광범위한 학문으로 이어진 융합기술을 함축한다는 점에서 첨단 융합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과정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하지만 융합기술은 곧 융합교육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상호 보완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융합교육의 방향 역시 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 실질적 적용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 국내 대학 교육과정에서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지 않고서는 미래지향적 가치가 확보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융합교육을 위한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체계적이고도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 마련 및 교육환경 조성이 요구된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글로벌지식융합학회-
dc.title생물정보학과 융합교육의 방향-
dc.title.alternativeThe Direction of Bioinformatics and Convergence Edu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47636/gkca.2022.5.1.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지식융합연구, v.5, no.1, pp 11 - 25-
dc.citation.title지식융합연구-
dc.citation.volume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1-
dc.citation.endPage25-
dc.identifier.kciidART00285073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Biotechn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Bioinformatics-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융합-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기술-
dc.subject.keywordAuthor바이오기술 및 정보기술-
dc.subject.keywordAuthor생물정보학-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교육과정-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672862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