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방법론을 활용한 아동의 고집 인식유형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혜진-
dc.date.accessioned2023-11-08T09:47:32Z-
dc.date.available2023-11-08T09:47:32Z-
dc.date.issued2022-04-
dc.identifier.issn2005-1166-
dc.identifier.issn2714-090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7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고집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Q 표본은 아동의 고집에 관련된 문헌 고찰, 전문가 및 연구 참여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총 23개의 진술문을 선정하여 44명의 아동에게 Q분포를 분류한 후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QUANL-PC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고집에 관한 인식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유형 1은 ‘긍정적 고집인식형’, 유형 2는 ‘소극적 고집인식형’, 유형 3은 ‘타인의식 고집인식형’, 유형 4는 ‘부정적 고집인식형’으로 유형의 특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의 고집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고 아동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고집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코칭학회-
dc.titleQ방법론을 활용한 아동의 고집 인식유형연구-
dc.title.alternativeThe Types of Recognition of Children's Stubbornnes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0325/KCA.2022.15.1.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코칭연구, v.15, no.1, pp 95 - 113-
dc.citation.title코칭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endPage113-
dc.identifier.kciidART00283562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Stubborn-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Q Methodology-
dc.subject.keywordAuthor아동-
dc.subject.keywordAuthor고집-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성-
dc.subject.keywordAuthorQ방법론-
dc.identifier.url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41418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