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분투 정신과 아프리카 음악의 폴리리듬 구조: 다문화 음악교육에서의 체화학습 방법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혜은-
dc.date.accessioned2023-11-08T09:47:44Z-
dc.date.available2023-11-08T09:47:44Z-
dc.date.issued2022-04-
dc.identifier.issn2508-44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0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목적은 아프리카의 우분투 정신과 아프리카의 특징적 음악 구조인 폴리리듬 사 이의 상관관계를 다문화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아프리카 폴리리듬 앙상블을 통해 우분투를 경험할 수 있는 체화학습 방법들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다문화주의 철학자 찰스 테일러와 여러 다문화 음악교육 학자들의 관점을 검토해 보고, 참여적 음악경험 을 통한 인간됨의 실현으로써의 다문화 음악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논의한 후, 이 둘을 통합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적 체화학습의 요소들을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 프리카의 우분투 정신과 폴리리듬의 철학적, 문화적, 음악적 의미를 조사한 후, 음악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체화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이 연구는 학생들로 하여금 폴리리듬 앙상블 을 통해 아프리카인들의 삶의 방식으로써의 우분투의 정신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하며 그 과 정에서 체화학습의 요소들과 방법들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한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음악교육학회-
dc.title우분투 정신과 아프리카 음악의 폴리리듬 구조: 다문화 음악교육에서의 체화학습 방법 연구-
dc.title.alternativePhilosophy of Ubuntu and African Polyrhythm Musical Structure: A Study on Embodied Learning Approaches in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음악교육연구, v.7, no.1, pp 71 - 96-
dc.citation.title미래음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endPage96-
dc.identifier.kciidART0028340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음악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체화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달크로즈-
dc.subject.keywordAuthor우분투-
dc.subject.keywordAuthor폴리리듬-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mbodi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Dalcroze-
dc.subject.keywordAuthorUbuntu-
dc.subject.keywordAuthorPolyrhythm-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94240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