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뉴트로 콘텐츠에 열광하는가? : 미디어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유란 | - |
dc.contributor.author | 송원숙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9:48:07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9:48:07Z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1 | - |
dc.description.abstract | 과거의 익숙함을 활용한 뉴트로가 미디어 콘텐츠 장르의 하나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뉴트로 콘텐츠는 복고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시대 상황에 맞게 변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작물로써,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노스탤지어 감성을 소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의 뉴트로 콘텐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2020년 12월에 25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이용자들은 아주 새롭거나 너무 익숙한 콘텐츠보다 적당한 새로움이 가미된 콘텐츠를 좋아할수록 뉴트로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낯설지만 공감이 가는 뉴트로 콘텐츠의 인기를 ‘중간 불일치 효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의 직접 경험에서 비롯한 ‘체험적 노스탤지어’와 간접 경험에 의한 ‘대리적 노스탤지어’ 모두 뉴트로 콘텐츠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뉴트로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는 뉴트로 콘텐츠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뉴트로 콘텐츠에 대한 태도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뉴트로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함의를 제안했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왜 뉴트로 콘텐츠에 열광하는가? : 미디어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Why are We Enthusiastic about New-Tro Contents? :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Media Conten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2.22.04.0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4, pp 47 - 57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endPage | 5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318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Tro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stalg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rate Incongr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Contents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트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노스탤지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간 불일치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 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디어 콘텐츠 전략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58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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