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년 남성의 심리를 주제로 한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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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희정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12:43:15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12:43:15Z | - |
dc.date.issued | 2021-08 | - |
dc.identifier.issn | 2005-783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30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 남성의 심리를 다룬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중년 남성 대상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향후 연구에 필요한 부분들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술지 103편, 학위논문 93편, 총 196편이 본 연구대상에 포함되었다. 연도별 동향에서는 2016년부터 5년간 중년 남성 연구는 집중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된 연구가 총 연구의 약 52.8%에 해당하였다. 학문분야별 동향에서는 사회 분야(20.4%)에서 제일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교육(19.9%) · 심리(15.3%) · 가족(13.8%) · 기타(13.8%) · 보건(11.7%) · 신학(5.1%)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 동향에서 접근 방법으로는 양적 접근(77.5%)이 많았으며, 시간 설계에서는 횡단 연구(90.3%), 자료 수집으로는 설문지법(77.5%)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은 회귀분석(52.5%)이 가장 많이 실시되었다. 연구주제별 동향에서는 개인내적(83.7%)이 가장 많았으며, 상담/프로그램(8.7%), 가족관계(7.1%), 척도개발(0.5%)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프로그램별 동향에서는 18편의 연구가운데 단일사례연구가 5편이었으며, 구조화된 집단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입증 연구가 13편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년 연구에서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으며,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실전 연구와 종단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주제의 다양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study aims is to systematically organize the studies on the psychology of middle-aged men and discuss new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o this end, 103 journals, 93 dissertations, and a total of 196 were implemented for this study. Studies conducted from 2016 to 2020 accounted for about 52.8% of the total studies in the annual trend. In terms of academic trends, the most researches were published in the social field (20.4%), followed by education (19.9%), psychology (15.2%), family (13.8%), other fields (13.8%), health (11.7%), and theology (5.1%). In the trend of each research a quantitative approach (77.5%) as the approach method, cross-sectional study (90.3%) in time design, and questionnaire method (77.5%) as data collection, were conducted the most. Regression analysis (52.5%) was the most frequent data analysis. In the trend by research subject, individual internal (83.7%) was the most, followed by counseling/program (8.7%), family relations (7.1%), and scale development (0.5%). Among the 18 studies in counseling/program trends, 5 were single case studies, and 13 were structured group education/progra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studie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ed the future direction of middle aged-males psychology. And, ideas the need for practical and longitudinal studies, and the diversification of research topics were discussed. | - |
dc.format.extent | 1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치료학회 | - |
dc.title | 우리나라 중년 남성의 심리를 주제로 한 연구 동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he Psychology of Middle-aged Males in South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5185/KJET.13.2.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치료연구, v.13, no.2, pp 337 - 353 | - |
dc.citation.title | 교육치료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37 | - |
dc.citation.endPage | 3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4655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년 남성 심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담/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 동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psychology of middle-aged ma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seling/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trends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8466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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