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용 학습참여 행동특성 진단도구 개발Development of Learning Engagement Behavior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Learning Engagement Behavior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최보라김현우권은진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Keywords
학습참여; 수업참여; 학습참여 행동특성; 학습참여 행동특성 검사; Learning engagement; Lecture engagement; Learning engagement behavior; Learning engagement behavior test
Citation
대학 교수-학습 연구, v.14, no.1, pp 53 - 74
Pages
22
Journal Title
대학 교수-학습 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53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3151
ISSN
2635-6295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 학습참여 행동특성에 관한 자가진단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대학생 학습참여 행동특성 문항들을 개발하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개발 결과 3개영역(학습도입, 학습전개, 학습결과), 63문항이 추출되었다. 둘째, 3개 영역으로 구성된 학습참여 행동특성 척도 모형의 적합성을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CFI, TLI 그리고 RMSEA등의 적합도 지수가 수용가능한 수준으로 나왔으며, 이를 통해 적합하나 도구임을 확인하였으며, 신뢰도가 .76~.93의 범위를 나타내 신뢰로운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도구는 기존 도구와의 차별성 그리고 유용성 면에서 도구 활용의 시사점이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