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구은미-
dc.contributor.author김광웅-
dc.date.available2021-02-22T15:47:43Z-
dc.date.issued2005-09-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5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과경로를 밝히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67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98명으로, 교사의 일반적 배경 및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교사효능감), 교육관(교사신념, 전문성인식),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 조직헌신도)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직무만족도가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문성인식이 가장 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으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eacher 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10, no.3, pp 139 - 157-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9-
dc.citation.endPage157-
dc.identifier.kciidART00113589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related variables-
dc.subject.keywordAuthor보육 프로그램의 질-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관련변인-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385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