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경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5:48:25Z | - |
dc.date.issued | 2005-03 | - |
dc.identifier.issn | 1229-69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은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각각에, 그리고 이 두 변인들 사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학교에서 수집한 자료 총397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을 약 34%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도 학교스트레스 보다 약 2배정도 많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수준, 그리고 학교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에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학교스트레스가 낮으면서 사회적 지지 또는 자기통제력이 높을 때 가장 높은 적응을 보였으며, 학교스트레스가 높더라도 자기통제력이 높으면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학교스트레스를 더 낮게 지각하였으며 학교적응은 더 높았다. 그러나 자기통제력 수준은 학교스트레스 지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학교적응에만 차이를 보였다. 즉 자기통제력이 높다고해서 스트레스를 덜 느끼는 것은 아니었으나 자기통제력이 높으면 학교적응은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이들의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간에 매개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와 함께 학생 개인의 외적 환경으로서의 사회적 지지와 개인 내적 요인으로서의 자기통제력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 |
dc.title |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Ability on Their Perceived School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12, no.1, pp 1 - 16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1326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str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trol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str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trol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 통제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적응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45643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