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코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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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주헌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5:48:32Z | - |
dc.date.issued | 2005-03 | - |
dc.identifier.issn | 1226-49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83 | - |
dc.description.abstract | 영국의 다국적 유통업체인 테스코(TESCO)는 1999년 홈플러스의 삼성측 지분 50%를 인수하여 삼성테스코를 설립함으로써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후 테스코는 세계 1위 유통업체인 월마트(Walmart), 2위 까르푸(Carrefour)가 한국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지분율을 81%로 늘리며 2003년 매출액 3조 3,000억원으로 이마트에 이어 국내 할인점 부문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테스코는 월마트 및 까르푸와 여러 측면에서 전략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주요 전략상의 차이가 성과의 차이를 가져왔을 것으로 분석된다. 우선 시장진입방법(entry mode)에 있어 월마트와 까르푸가 100% 단독투자 방식을 택한데 비해 테스코는 한국 업체를 파트너로 하는 합작방식을 택했다. 그리고 의사결정의 대폭적인 현지위양을 통해 보다 공식적으로,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한국시장의 특성을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사-자회사 관계에 있어 의사결정의 집중화(centralization) 정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자회사의 의사결정 권한이 매우 큰 특징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기본 전략방향 역시 월마트나 까르푸와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 국제경영전략, 그 중에서도 특히 국제마케팅전략의 기본방향성을 나타내는 대표적 축인 ‘표준화-현지화’ 측면에서 볼 때 삼성테스코의 위치는 현지화, 혹은 현지적응화(local adaptation) 쪽에 매우 가까운 것으로 분석된다. | - |
dc.format.extent | 6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테스코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 | - |
dc.title.alternative | Entry Strategies of TESCO into the Korean Marke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8, no.2, pp 81 - 145 | - |
dc.citation.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145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5620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SCO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ai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cal adap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ry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SC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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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local adapt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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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테스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통업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할인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략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80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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