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혜경-
dc.contributor.author정진원-
dc.date.accessioned2023-12-18T12:01:15Z-
dc.date.available2023-12-18T12:01:15Z-
dc.date.issued2012-04-
dc.identifier.issn1229-417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29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서울시 지원 하에 진행된 A대학 음악영재교육과정의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사례를 보고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 창의적·음악적 사고능력 중심의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둘째, 이에 근거하여 연차적으로 개발-적용된 ``음악창의성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셋째, 적용과 병행하여 이루어진 개발 과정상의 시사 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2009년부터 2011년에 걸친 3개년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문헌의 고찰을 통해 음악영재성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로서의 음악인치룔 중심으로 한 창의적 사고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론적·실증적 증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이를 근거로, 감지-체화-구성의 수업절차, 개념, 맥락, 활동의 수업요소, 그리고 개념, 기능, 활동의 난이도를 중심으로 창의성 중심 영재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기능중심의 전통적 음악영재 프로그램에 대한 현대적 의미의 대안으로서 예술적-창의적 사고과정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3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음악교육학회-
dc.title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Centered Education Program for the Musically Gifte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음악교육연구, v.41, no.1, pp 25 - 59-
dc.citation.title음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59-
dc.identifier.kciidART00165643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2625888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