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혜경 | - |
dc.contributor.author | 정진원 | - |
dc.date.accessioned | 2023-12-18T12:01:15Z | - |
dc.date.available | 2023-12-18T12:01:15Z | - |
dc.date.issued | 2012-04 | - |
dc.identifier.issn | 1229-417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29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서울시 지원 하에 진행된 A대학 음악영재교육과정의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사례를 보고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 창의적·음악적 사고능력 중심의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둘째, 이에 근거하여 연차적으로 개발-적용된 ``음악창의성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셋째, 적용과 병행하여 이루어진 개발 과정상의 시사 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2009년부터 2011년에 걸친 3개년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문헌의 고찰을 통해 음악영재성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로서의 음악인치룔 중심으로 한 창의적 사고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론적·실증적 증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이를 근거로, 감지-체화-구성의 수업절차, 개념, 맥락, 활동의 수업요소, 그리고 개념, 기능, 활동의 난이도를 중심으로 창의성 중심 영재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기능중심의 전통적 음악영재 프로그램에 대한 현대적 의미의 대안으로서 예술적-창의적 사고과정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3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음악교육학회 | - |
dc.title | 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Centered Education Program for the Musically Gifted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음악교육연구, v.41, no.1, pp 25 - 59 | - |
dc.citation.title | 음악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4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endPage | 5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5643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2625888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