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창의성 연구동향에 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은식-
dc.contributor.author신혜경-
dc.date.accessioned2023-12-18T13:32:19Z-
dc.date.available2023-12-18T13:32:19Z-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32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연구 동향에 나타난 음악창의성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은 메타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으로는 2001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전문학술지에 수록된 음악창의성논문 115편을 선정하였다. 일반창의성 연구에서 사용되어 온 창의성의 수준 및 범주, 협력적 창의성 여부의항목을 비롯하여 음악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음악활동 영역, 활용 매체의 다섯 가지 범주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음악창의성 연구에서 다루는 창의성의 수준은 전문적 창의성이 과반수인 51.3%를 차지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작은 창의성이 29.6%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창의성의 범주는창의적 사고과정에 관한 연구가 36.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두 가지 이상의 범주를 다룬 복합 범주에 관한 연구도 28.7%로 나타났다. 셋째, 음악창의성 연구에서 나타난 음악활동은 작곡 47.0%와 즉흥연주15.7%이었으며, 작곡이나 즉흥연주를 포함한 통합 활동도 27.8%를 차지하여 음악 창작 활동에 높은 편중을보였다. 넷째, 활용 매체는 악기를 비롯한 전통적 매체가 46.1%로 밝혀졌다. 디지털 매체도 22.6%를 차지하였으며, 전통적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복합적으로 활용한 연구가 23.5%로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전반적으로상당한 비율로 활용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분석 대상 연구의 55.7%에서 협력적 창의성을 다루고 있어개인적 창의성보다 높은 비율로 다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title음악창의성 연구동향에 관한 메타분석-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16, no.3, pp 51 - 65-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65-
dc.identifier.kciidART0023883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8837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