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프로파일 예측요인 및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의 차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
dc.date.accessioned2024-01-10T03:00:11Z-
dc.date.available2024-01-10T03:00:11Z-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1225-4290-
dc.identifier.issn2713-77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58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대-가치 이론을 기반으로 개인중심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신념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의 특징을 살펴보고, 성별과 학교급이 잠재프로파일을 예측하는지를 검증하며, 각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고등학생 507명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LPA)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가치-비용은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 ‘중간기대가치비용’, ‘저내재-고달성-고비용’ 총 4개의 프로파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학교급은 수학 과목에서 잠재프로파일의 예측변수로 확인되었으며, 남학생은 수학에서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 ‘중간기대가치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여학생은 ‘저내재-고달성-고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에서, 중학생은 수학에서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고등학생은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과 ‘중간기대가치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각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 차이 검증 결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의 학생들이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이 가장 높았고, ‘중간기대가치비용’, ‘저내재-고달성-고비용’ 및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의 순이었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기대, 과제가치와 함께 비용이 조합된 동기 프로파일을 보고함으로써 비용이 긍정적인 과제가치와 함께 나타날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중⋅고등학생의 복잡하고 다면적인 동기 욕구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학생들의 수학 과목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지각을 통해 학업적 결과 및 동기 강화 개입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효과적인 교육적 적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심리학회-
dc.title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프로파일 예측요인 및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의 차이-
dc.title.alternativeThe predictors of the expectancy-value-cost latent profile of mathematic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differences between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286/KJEP.2023.37.4.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심리연구, v.37, no.4, pp 355 - 379-
dc.citation.title교육심리연구-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55-
dc.citation.endPage379-
dc.identifier.kciidART00302578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대-가치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기대-가치-비용-
dc.subject.keywordAuthor과제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참여-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
dc.subject.keywordAuthor잠재프로파일분석-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ncy-valu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ncy-value-cost-
dc.subject.keywordAuthortask value-
dc.subject.keywordAuthor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profile analysis.-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64069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