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화진-
dc.date.accessioned2024-02-01T07:00:23Z-
dc.date.available2024-02-01T07:00:23Z-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2234-75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8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순차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높을수록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은 감소하고 학업 적응은 증진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시험 불안이 감소하여 학업 적응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학업 지연 행동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학업 지연 행동이 감소하여 학업 적응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순차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시험 불안이 감소하고, 감소한 시험 불안이 학업 지연 행동을 적게 하도록 만듦으로 학업 적응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숙달 지향적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학업 평가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을 감경하고, 학업적 수행에서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으로 의도적 지연 행동을 감소할 수 있도록 대학생뿐 아니라 대학 환경 또한 변화를 추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dc.title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Mediating Effects of Test Anxiety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stery Approach Orientation and Academic Adjust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4226/gcl.2023.13.4.1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3, no.4, pp 199 - 218-
dc.citation.title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99-
dc.citation.endPage218-
dc.identifier.kciidART00302912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djustment-
dc.subject.keywordAuthormastery approach 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st anxiety-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procrast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undergraduate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학업 적응-
dc.subject.keywordAuthor숙달 접근 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시험 불안-
dc.subject.keywordAuthor학업 지연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3029127#non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