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형 의사소통과 국회의원 홈페이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창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6:15:51Z | - |
dc.date.issued | 2004-06 | - |
dc.identifier.issn | 1229-54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입법과정에서 ICTs를 활용하는 정도가 어느 수준에 와 있는지를 점검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입법과정에 ICTs가 기여하는 양식을 정치정보에 관한 1) 수집(정보관료형 의사소통) 2) 배포(시장개척형 의사소통) 3) 협의와 대화(인터넷 의사소통)에 있다고 보고, 각각의 경우가 국회의원 개인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정도를 홈페이지의 구성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회는 인터넷형 의사소통, 시장개척형 의사소통, 정보관료형 의사소통 순으로 홈 페이지의 활용 의도가 높은 상태임을 알았다. 단순한 정치정보의 수집이나 배포보다는 대화와 참여의 공간 확대에 국회의원 홈페이지를 활용하려는 의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의미다.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정치학회 | - |
dc.title | 강화형 의사소통과 국회의원 홈페이지 | - |
dc.title.alternative | Enforced Communication Models and National Assemblymen's Homepag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정치학회보, v.12, no.1, pp 213 - 226 | - |
dc.citation.title | 대한정치학회보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3 | - |
dc.citation.endPage | 2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5963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홈페이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회의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민주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화형 의사소통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159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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