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소유구조와 정보비대칭: 동경증권거래소의 경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희준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6:33:17Z | - |
dc.date.issued | 2002-05 | - |
dc.identifier.issn | 1225-94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54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동경증권거래소(TSE)의 거래 및 호가자료를 이용, 기업의 소유구조와 정보비대칭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특히, TSE를 대표하는 178개 기업의 최근 자료를 토대로 내부지분을 제외한 10대 대주주(top 10 block shareholders)의 지분이 시장 내 정보의 불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Madhavan, Richardson, & Roomans(1997)의 모델을 이용하여 스프레드 내 정보의 비대칭요소, 즉 역선택비용을 추정하여 분석한 결과, 정보비대칭에 영향을 주는 다른 변인들을 통제한 상황에서, 대주주의 지분은 역선택비용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대주주들의 보유지분이 클수록 거래가 정보를 담고 있을 확률이 크며, 대주주들이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관한 사적정보를 이용하여 거래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대주주들이 기업경영진의 감시자역할을 하면서 기업의 사적정보에 접할 수 있다는 Morck, Shleifer, & Vishny(1988)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 - |
dc.format.extent | 3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기업의 소유구조와 정보비대칭: 동경증권거래소의 경우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금융연구, v.16, no.1, pp 151 - 185 | - |
dc.citation.title | 금융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endPage | 185 | - |
dc.identifier.kciid | ART00096186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경증권거래소(T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유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비대칭 / 경제학문헌연보 분류번호: G1 | - |
dc.subject.keywordAuthor | G3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194516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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