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 우울 및 공격성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수빈-
dc.contributor.author유미숙-
dc.date.available2021-02-22T05:32:16Z-
dc.date.issued2018-07-
dc.identifier.issn1225-17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0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방임 및 학대, 또래애착, 우울 및 공격성, 학교적응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기 아동의 학교적응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초등학교 1학년 패널 7차년도(2016년)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결측치가 없는 2,001명이 연구대상에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3.0과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임의 경우 또래애착과 우울 또는 또래애착과 공격성을 부분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의 경우 우울 또는 공격성을 완전매개로 하여 학교적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 방임과 학대를 나누어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센터-
dc.title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 우울 및 공격성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Exposure to Neglect and Abuse on School Adjustment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Depression and Aggress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동연구, v.30, no.1, pp 63 - 82-
dc.citation.title아동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endPage8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domestic-
dc.identifier.urlhttp://www.riss.kr/link?id=A10543884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