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동향과 발전 전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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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문형남 | - |
dc.contributor.author | 조희인 | - |
dc.contributor.author | 한영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5:33:33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issn | 2384-0358 | - |
dc.identifier.issn | 2384-03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77 | - |
dc.description.abstract | 혼합현실(MR) 기술과 관련된 국내외의 최근 연구개발 동향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사용된 기술 내용과 기술적 한계 극복을 위한 발전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혼합현실 기술은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 사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며, 이는 향후 정보기술(IT) 전분야의 발전과 변화에 많은 영향을 줄 주목해야 할 기술이다. 혼합현실 기술이 사용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HMD(Head Mount Display), 트래킹 시스템, 실시간 랜더링 및 정합 등 기술적 한계의 극복과 혼합현실에 특화된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개발 및 응용 서비스 창출 그리고 사회적인 용인 한계의 극복 등이 요구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In this paper, we review relevant technologies of Mixed Reality(MR) and show important components of perspective that can overcome technical limitations of the current MR. An MR technology combines real and virtual objects in a real environment, and runs interactive in real time, and is regarded as an emerging technology in a large part of the future of Information Technology(IT). We’ve grouped the major obstacles limiting the wider use of MR technologies into three themes: technological limitations (i,e., tracking, rendering, authoring, and registration), user interface(UI) limitations(i.e., UI metaphor for MR interaction), and social acceptance issues. | - |
dc.format.extent | 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 |
dc.title | 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동향과 발전 전망 | - |
dc.title.alternative | Mixed Reality(MR) Technology Trends and Development Prospec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7703/JCCT.2017.3.3.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3, pp 21 - 25 | - |
dc.citation.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citation.volume | 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1 | - |
dc.citation.endPage | 2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8004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혼합현실(M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강현실(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현실(V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착용형 컴퓨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xed Reality(M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gmented Reality(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VR)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rable Computer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728642462016.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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