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해란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5:45:19Z | - |
dc.date.issued | 2019-11 | - |
dc.identifier.issn | 1229-69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2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업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교사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입학 후 일정기간동안 교사와 의사소통 해 온 중학교 2, 3학년만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42개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SPSS 23.0 프로그램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 조절효과,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효능감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조절변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교사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기조절효능감이 매개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 |
dc.title | 중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with Parent o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Teacher’s communication through Self-regulated efficac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509/KJYS.2019.11.26.11.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6, no.11, pp 61 - 83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399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ed Moderat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Str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ed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모-자녀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의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된 조절효과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93476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