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청소년을 위한 학습플래너 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귀숙 | - |
dc.contributor.author | 신정란 | - |
dc.contributor.author | 류다정 | - |
dc.contributor.author | 홍윤정 | - |
dc.contributor.author | 임선아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6:13:13Z | - |
dc.date.issued | 2016-10 | - |
dc.identifier.issn | 1229-69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취약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학습플래너 기반 자기조절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 취약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태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절차는 김창대 등(2011)이 제안한 기획단계, 구성단계, 실시 및 평가단계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21일간 매일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보조도구인 학습플래너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자기 및 환경탐색, 환경적 어려움에 대한 대처전략 학습, 학습전략 학습 등을 포함하는 6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은 부산시에 소재한 교육복지학교, 지역아동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소속된 청소년 15명을 실험집단으로, 16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이루어졌다. 효과측정은 프로그램 사전-사후의 자기조절학습태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대응표본 t-검증 및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취약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태도 총점 및 하위영역 가운데 인지조절에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취약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 가운데 과제난이도 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취약청소년들의 자기조절학습태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 |
dc.title | 취약청소년을 위한 학습플래너 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for vulnerable youth -based on the learning planner-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509/KJYS.2016.10.23.10.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3, no.10, pp 97 - 126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97 | - |
dc.citation.endPage | 1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5789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ulnerable youth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plann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취약청소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플래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적 자기효능감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7967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