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유아기 교사-어머니의 상호작용 교육·훈련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소희-
dc.contributor.author김경미-
dc.contributor.author박현정-
dc.date.available2021-02-22T06:13:55Z-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2005-11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가장 의미 있는 타자인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교육·훈련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동일한 대상과 방법으로 수행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확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연구 문제, 즉 첫째, 유아기 교사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효과를 확인하고 둘째, 유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효과의 재확인은 유아기 교사 14명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6명을 대상으로실시하였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코칭척도(CICAIO)」를 사용하여 t-검증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교사와 유아기 어머니 두 집단이 질문 전 상호작용과 질문 후 상호작용 모두에서 교육훈련효과가있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음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활용은 유아기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도구로서 범용성을 지닌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코칭학회-
dc.title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유아기 교사-어머니의 상호작용 교육·훈련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Teaching and Training Effect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n the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Treasures and Moth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코칭연구, v.9, no.2, pp 5 - 28-
dc.citation.title코칭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28-
dc.identifier.kciidART00215308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TREASURE Talk Coaching Model-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 Mother of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TREASURE Talk 코칭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 어머니-
dc.identifier.urlhttp://db.koreascholar.com/Article?code=31653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