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OEM/ODM 산업에서의 한국콜마 성장사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유효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6:26:07Z | - |
dc.date.issued | 2016-04 | - |
dc.identifier.issn | 1598-86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53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최초의 화장품 OEM 전문업체로 시작하여 세계 화장품 ODM 업계 2위로 도약한 한국콜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시장 선도자의 우위에 관한 연구와 사업 다각화 전략, 그리고 글로벌화 전략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콜마와 화장품 OEM/ ODM 산업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였고, 한국콜마 윤상현 대표와 실무진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이 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전략적 선택과 그 이면의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CGMP의 선구적 도입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생산 표준을 확립하여 글로벌 메이저 고객의 확보 및 해외 진출의 기초를 닦았다. 둘째,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으로 화장품 OEM 산업을 ODM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데에 이바지하였다. 셋째, 기술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시장의 확대와 후발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였다. 넷째, 혁신적 발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연구의 시사점]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이 기업이 화장품이라는 레드오션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OEM/ODM’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점하였다는 데에 시사점이 있다. | - |
dc.format.extent | 6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 |
dc.title | 화장품 OEM/ODM 산업에서의 한국콜마 성장사례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Kolmar Korea Inc. in Cosmetic OEM/ODM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2, pp 249 - 310 | - |
dc.citation.title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49 | - |
dc.citation.endPage | 31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641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D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 선도적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공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로벌화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OD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sific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2757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