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화장품 OEM/ODM 산업에서의 한국콜마 성장사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은-
dc.contributor.author유효상-
dc.date.available2021-02-22T06:26:07Z-
dc.date.issued2016-04-
dc.identifier.issn1598-865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53-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최초의 화장품 OEM 전문업체로 시작하여 세계 화장품 ODM 업계 2위로 도약한 한국콜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시장 선도자의 우위에 관한 연구와 사업 다각화 전략, 그리고 글로벌화 전략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콜마와 화장품 OEM/ ODM 산업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였고, 한국콜마 윤상현 대표와 실무진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이 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전략적 선택과 그 이면의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CGMP의 선구적 도입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생산 표준을 확립하여 글로벌 메이저 고객의 확보 및 해외 진출의 기초를 닦았다. 둘째,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으로 화장품 OEM 산업을 ODM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데에 이바지하였다. 셋째, 기술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시장의 확대와 후발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였다. 넷째, 혁신적 발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연구의 시사점]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이 기업이 화장품이라는 레드오션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OEM/ODM’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점하였다는 데에 시사점이 있다.-
dc.format.extent6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경영교육학회-
dc.title화장품 OEM/ODM 산업에서의 한국콜마 성장사례-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Kolmar Korea Inc. in Cosmetic OEM/ODM Industr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교육연구, v.31, no.2, pp 249 - 310-
dc.citation.title경영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49-
dc.citation.endPage310-
dc.identifier.kciidART00210641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DM-
dc.subject.keywordAuthor시장 선도적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기술공유-
dc.subject.keywordAuthor융합-
dc.subject.keywordAuthor글로벌화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ODM-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dc.subject.keywordAuthorglob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versification-
dc.identifier.url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2757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전문대학원 > 경영전문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