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자기배려에 대한 소고: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은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6:46:20Z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issn | 2092-56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895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는 푸코의 주체 형성 방식 중 자기배려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유아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실천을 형성하고 변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푸코의 주체형성에 관한 논의 중 후기 저작들을 중심으로 자기배려와 자기 테크놀로지에 대해 검토하고 유아교사의 주체화 및 교육과정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푸코의 자기배려에 따라 교사는 담론-지식 권력에 종속되어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타율적인 주체에서 벗어나 진리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실천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해 나가는 자율적인 주체가 되어간다. 이를 위한 자기 테크닉으로 비판적 성찰하기와 교육적 기록작업을 제안하였다. 논의 및 결론: 푸코의 자기배려 논의는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윤리적인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며 자기 테크닉들은 윤리적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주체화를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 - |
dc.title | 푸코의 자기배려에 대한 소고: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Discussions on Foucault’s Self-Care: Focusing on Early Childhood Teacher’s Curriculum Implement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024/pnuedi.29.4.201912.3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혁신연구, v.29, no.4, pp 341 - 358 | - |
dc.citation.title | 교육혁신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41 | - |
dc.citation.endPage | 35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185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 배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 테크놀로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의 주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적 기록 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성찰하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ucault`s self-c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of self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subjec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dagogical docum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reflective thinking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54185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