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민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유진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7:45:35Z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issn | 1226-0851 | - |
dc.identifier.issn | 2234-376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96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과 유아발달에 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중재요인들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87명을 대상으로 인성자기평가, 교사효능감, 교사역할수행,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 인성과 교사역할수행,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역할수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교사역할수행은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생활과학회 | - |
dc.title |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Characte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934/kjhe.2019.28.4.3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생활과학회지, v.28, no.4, pp 319 - 332 | - |
dc.citation.title | 한국생활과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19 | - |
dc.citation.endPage | 33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9571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역할수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중매개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role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mediating effec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76672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