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숙영 | - |
dc.contributor.author | 임선아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9:46:01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66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조사 7차 년도(2014년) 데이터 중 1,200명의 유아 담임교사가 응답한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도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행복감이 높고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많아지고 이러한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은 결과적으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높이게 됨을 시사하고 있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preschool teachers' happiness and self-efficac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8023/kjece.2018.38.1.01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1, pp 319 - 340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19 | - |
dc.citation.endPage | 34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2153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의 행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Happ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Interac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8019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