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시청 동기 및 사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 후기 수용 모델(PAM)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주희-
dc.contributor.author고경아-
dc.contributor.author하대권-
dc.date.available2021-02-22T10:45:52Z-
dc.date.created2020-09-02-
dc.date.issued2018-04-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9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에 주목하여 시청자들이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동기 요인을 파악하고, 후기 수용 모델(PAM)에 적용하여 이용 동기가 기대충족, 인지된 유용성, 만족,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기타 사용자 반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시청 동기 요인으로는 1인 미디어의 ‘미디어적 특성’, ‘상황적 특성’, ‘내용적 특성’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시청 동기 요인에 따라 1인 미디어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몰입도가 높아지며, 신뢰도가 상승되고, 지불 의사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시청 동기 요인을 후기 수용 모델에 적용시킨 결과,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시청 동기 요인 모두 방송의 기대 충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1인 미디어의 상황적특성, 내용적 특성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대 충족도가 높을수록인지된 유용성도 높아졌고,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도 높게 나타나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 시청 동기 요인이 기대 충족과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시청자들의 실시간 방송 이용 동기 요인을 파악함과 더불어 시청 동기에 따른 사용자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1인 미디어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시청 동기 및 사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 후기 수용 모델(PAM)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Motivations of Viewers Watching Personal Live Streaming Broadcast and the Influences of Motivation Factors to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Focused on Post Acceptance Model (PA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주희-
dc.identifier.doi10.16914/kjapr.2018.20.2.17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20, no.2, pp.178 - 215-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78-
dc.citation.endPage21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457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1인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실시간 방송-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dc.subject.keywordAuthor후기 수용 모델(PAM)-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live broadcast-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live streaming-
dc.subject.keywordAuthorpost acceptance model (PAM)-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31884&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