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만 이론의 변형이론과 한국 창작음악에서의 분석이론적 활용에 대한 연구방안Applied theory derived from Neo-Riemannian theory study on music analytical practices in Korean traditional music
- Other Titles
- Applied theory derived from Neo-Riemannian theory study on music analytical practices in Korean traditional music
- Authors
- 정지영
- Issue Date
- Dec-2005
- Publisher
- 낭만음악사
- Keywords
- Theory; Music Theory; Neo-Riemannian Theory; Music Analysis; Analytical application; Theory; Music Theory; Neo-Riemannian Theory; Music Analysis; Analytical application; 이론; 현대음악이론; 음악이론; 네오리만 이론; 음악분석; 분석이론; 분석적 적용
- Citation
- 낭만음악, v.18, no.1, pp 141 - 163
- Pages
- 23
- Journal Title
- 낭만음악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898
- ISSN
- 1599-9386
- Abstract
- 네오리만 이론 등과 같은 현대음악 이론은 분석적 측면에서 등장하게 되는데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서로 다른 이론과 기법으로 만들어진 음악에서도 일관된 구조로 해석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한다. 또한 이런 이론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발전, 활용되어 그 영역을 넓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네오리만 이론의 일반적인 정의와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네오리만 이론을 기초로 한 클리프톤 칼렌더(Clifton Callender)에 의해 제시된 성부 최소 진행(Voice-Leading Parsimony)의 변형이론을 스크리아빈의 음악에의 적용과 분석을 보여 준다. 이런 이론적 적용은 분석의 영역을 조성음악에서 무조음악에 이르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한국의 현대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전통적인 요소들은 네오리만 이론 등과 같은 이론을 도입하여 현대적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이러한 분석적 활용을 통해 한국의 창작음악을 분석하고 또한 창작음악 속에 나타난 한국의 전통적 양식을 현대적 이론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는 가설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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