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성찰적 인식으로서 영성개념과 교육적 함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영-
dc.date.accessioned2021-09-16T06:40:04Z-
dc.date.available2021-09-16T06:40:04Z-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issn1598-15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905-
dc.description.abstract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을 명확히 구분하여 객관성을 추구하는 근대의 지식관은 인식과 행위의 주체로서 인간을 소외시켰고, 이로 인한 주체성과 인간성의 상실은 많은 사회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전인을 회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영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인데, 배타성과 포괄성을 오가는 혼돈스러운 영성개념으로 인해 영성교육의 범주와 그 적합성에 대해 여러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Hay와 Nye의 영적 민감성 개념에 근거하여 배타적이지 않은 동시에 지나치게 포괄적이지 않은 보편 가능한 영성개념으로 비성찰적 인식을 제안한다. Hay와 Nye는 고양된 인식이 그 자체로 영성을 구성한다고 보며 그렇게 구성된 영성을 영적 인식 또는 영적 민감성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상학적으로 전성찰적(pre-reflective) 인식을 비성찰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의식 또는 존재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전성찰적 자기인식은 성찰을 통해서는 대상화된 인식으로 변형되어 인식되는 반면, 비성찰적 인식을 통해서는 변형 없이 드러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인식 대상이 주체에게 드러나는 인식 자체를 인식하는 자기인식의 구조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진정성 있고 주체적인 자기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성찰적 인식을 중심으로 하는 영성교육은 인간을 가장 근본적인 존재의 차원에서 회복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3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철학학회-
dc.title비성찰적 인식으로서 영성개념과 교육적 함의-
dc.title.alternativeThe Concept of Spirituality as ‘Non-reflective Awarenes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5754/jkpe.2015.37.4.002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철학연구, v.37, no.4, pp 17 - 49-
dc.citation.title교육철학연구-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endPage49-
dc.identifier.kciidART00206082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영적민감성-
dc.subject.keywordAuthor현상학적 자기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전성찰적 자기인식-
dc.subject.keywordAuthor비성찰적 자기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존재성-
dc.subject.keywordAuthor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spiritual sensitivity-
dc.subject.keywordAuthorphenomenological self-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pre-reflective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non-reflective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beingnes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