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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성향동기와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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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미선-
dc.contributor.author김은미-
dc.contributor.author오하영-
dc.date.accessioned2021-09-27T08:40:17Z-
dc.date.available2021-09-27T08:40:17Z-
dc.date.issued2013-11-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미디어 성향동기를 탐색하고, 성향동기가 사람들의 미디어이용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두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는데, 하나는 전통매체와 스마트미디어 이용동기를 모두 포괄하는 미디어 성향동기를 도출하고, 이 성향동기가 이용하는 매체가 다른 두 집단간에 동일한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미디어 이용행위의 하나로매체의존도를 제시하고, 성향동기와 매체의존도 간의 관계 파악을 통해 성향동기개념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하는 매체에 대한 이용동기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1:1 면접방식으로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19세이상 64세 이하 성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어떤 매체를 이용하던 미디어 이용자들은 아주 일관된 성향동기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성향동기와 매체의존도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미디어 이용행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성향동기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4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성향동기와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Media Orientation of Smart Media Users’and Non-Us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방송학보, v.27, no.6, pp 75 - 114-
dc.citation.title한국방송학보-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114-
dc.identifier.kciidART00182358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edia 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smart media users’ and non-users’-
dc.subject.keywordAuthormedia dep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성향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의존도-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2300026&mark=0&useDate=&bookmarkCnt=5&ipRange=N&accessgl=Y&language=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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