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숙영 | - |
dc.contributor.author | 문시연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49:46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issn | 1738-949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35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였고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에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 유치원 및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56명과 그들이 담당하는 유아 593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높을수록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수행이 높았으며 유아의 창의적 인성 점수도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은 직접적으로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에 영향을 주고 그에 따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인식과 더불어 예술 활동 시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격려하고 예술과정에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보육지원학회 | - |
dc.title |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ssociation between Teachers' Conceptions of Art Education and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Role of Creativity Impro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4698/jkcce.2015.11.10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11, no.4, pp 109 - 125 | - |
dc.citation.title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9 | - |
dc.citation.endPage | 12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2028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conceptions of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role of creative impro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experience activ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의 창의적 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경험 활동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29384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