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성과 SNS 진정성의 영향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정열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51:51Z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issn | 2713-644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 활용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SNS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목표로 진행됐다. 특히 증가하는 위기발생가능성에 주목, SNS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자가 지각하는 진정성이 기업위기 시 기업명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SNS 진정성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SNS의 매체특성 상 이용자의 지속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성이 기업명성과 기업이미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함께 검증하였다.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자 289명이 최종 참여했다. 분석결과 페이스북 팬페이지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해당기업의 진정성은 중요한 기업의 자산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인지하는 진정성이 높은 사용자들은 기업에 위기가 발생했을 때에도 그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에 대한 변화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반면에 팬페이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성은 위기상황에서 오히려 부정적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다. 높은 상호작용성을 특성으로 하는 사용자들의 기업평가가 더 크게 변화했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성이 높다는 것이 활발하 참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활발한 의견조정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로 새로운 논의의 필요성이 주목된다. 이 부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 - |
dc.format.extent | 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기업명성과 SNS 진정성의 영향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Power of SNS Authenticity on Company Reput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15.13.2.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2, pp 73 - 81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8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634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e Book Fan P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hentic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이스북 팬페이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정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명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이미지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6634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