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 측정 공식 비교 연구 - 초중고 교과서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인숙-
dc.date.accessioned2021-10-28T02:40:10Z-
dc.date.available2021-10-28T02:40:10Z-
dc.date.issued2005-12-
dc.identifier.issn1013-079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4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언어적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텍스트수준점수 측정공식을 구성하는 방법론이 초등학교 텍스트는 물론 중고등학교 텍스트까지 확장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텍스트가 확장됨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초중고 텍스트 통합공식, 중고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 초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을 구성하여 각 공식들의 특징을 비교한 결과 텍스트의 범위를 넓게 잡아 통합 공식을 구성하는 것보다는 소규모 집단으로 분리한 후 전용공식을 구성하는 것이 해당 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우수한 공식을 도출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고등학교 텍스트의 점수를 측정하려면 단락내문장수요인, 문장수단락수요인을 사용하고 초등학교 텍스트의 점수를 측정하려면 이형어절수요인, 이형어절수새어절출현비율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정보관리학회-
dc.title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 측정 공식 비교 연구 - 초중고 교과서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Textbook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743/KOSIM.2005.22.4.1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관리학회지, v.22, no.4, pp 173 - 195-
dc.citation.title정보관리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endPage195-
dc.identifier.kciidART0010964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수준-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수준 공식-
dc.subject.keywordAuthor독서교육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read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readability formula-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instruction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textboo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