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하는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지식의 영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옥경영 | - |
dc.contributor.author | 홍재원 | - |
dc.contributor.author | 문정숙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53:12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불평행동을 많이 하는 소비자의 경우 소비자지식의 정도에 따라 충성도와 계속구매빈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와 소비자지식이 자아이론에 근거한 자아 특성에 따라 충성도와 계속구매빈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충성도에 대한 불평행동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불평행동과 소비자지식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05), 불평행동이 높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3.90)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57)보다 충성도가 높고, 불평행동이 낮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3.59)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70)보다 충성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1 지지). 둘째, 계속구매빈도에 있어 불평행동의 주효과는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p=0.95), 불평행동과 소비자지식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05), 불평행동이 높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6.38)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96)보다 계속구매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불평행동이 낮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4.05)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4.39)보다 계속구매빈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2 지지). 셋째, 충성도에 있어 소비자지식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소비자지식과 자아특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는데,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의 경우에는 증진주의자가 정체주의자 보다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의 경우에는 증진주의자가 정체주의자보다 충성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3 지지). 넷째, 계속구매빈도에 있어 소비자지식의 주효과가 나타났고, 소비자지식과 자아이론의 상호작용효과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가설 4 기각).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불평하는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지식의 영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Influence of Consumer Knowledge to Repurchase Intend of Complaining Consumer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5, no.4, pp 81 - 101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10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458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불평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지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knowle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laining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urcha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theory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5009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