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불평하는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지식의 영향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옥경영-
dc.contributor.author홍재원-
dc.contributor.author문정숙-
dc.date.available2021-02-22T10:53:12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불평행동을 많이 하는 소비자의 경우 소비자지식의 정도에 따라 충성도와 계속구매빈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와 소비자지식이 자아이론에 근거한 자아 특성에 따라 충성도와 계속구매빈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충성도에 대한 불평행동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불평행동과 소비자지식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05), 불평행동이 높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3.90)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57)보다 충성도가 높고, 불평행동이 낮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3.59)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70)보다 충성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1 지지). 둘째, 계속구매빈도에 있어 불평행동의 주효과는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p=0.95), 불평행동과 소비자지식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05), 불평행동이 높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6.38)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3.96)보다 계속구매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불평행동이 낮은 경우에는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M=4.05)이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M=4.39)보다 계속구매빈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2 지지). 셋째, 충성도에 있어 소비자지식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소비자지식과 자아특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는데, 소비자지식이 높은 집단의 경우에는 증진주의자가 정체주의자 보다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지식이 낮은 집단의 경우에는 증진주의자가 정체주의자보다 충성도가 낮게 나타났다(가설 3 지지). 넷째, 계속구매빈도에 있어 소비자지식의 주효과가 나타났고, 소비자지식과 자아이론의 상호작용효과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가설 4 기각).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불평하는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지식의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Influence of Consumer Knowledge to Repurchase Intend of Complaining Consumer-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5, no.4, pp 81 - 101-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endPage101-
dc.identifier.kciidART0019045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불평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재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이론-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complain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repurchase-
dc.subject.keywordAuthorself-theory-
dc.identifier.url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5009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k, Kyung Young photo

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