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대화문법’에 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용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54:09Z | - |
dc.date.issued | 2014-05 | - |
dc.identifier.issn | 1226-274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16 | - |
dc.description.abstract | 요즘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화의 부재, 대화의 미흡 등의 말을 많이 하고 각종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대화에서 찾아야 한다는 논리가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대화가 실종되어 사회적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구성원들이 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는데 왜 대화가 안 되는가? 이는 아마도 의지의 부족으로만 치부될 수 없다고 본다. 사회구성원들이 대화에 임할 때 대화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일방적으로 상대방을 대화의 능력과 준비가 덜 된 것으로 판단하는 습관이 한 몫을 한다고 본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대화에 대해 언급하지만 대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드물고 제각기 자기 입장에서 판단하여 왜곡된 대화 개념을 소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대화문법’에 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Eine Studie zur 'Dialoggrammatik' als Kommunikationsfähigkei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독어교육, v.59, pp 175 - 199 | - |
dc.citation.title | 독어교육 | - |
dc.citation.volume | 59 | - |
dc.citation.startPage | 175 | - |
dc.citation.endPage | 19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907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화문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통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지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aloggrammatik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mmunikationsfähigke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ziehungsorientierung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7907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