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영전략으로써 디자인전략의 지적재산화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천하봉-
dc.date.available2021-02-22T10:54:54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118-
dc.description.abstract1993년 미국의 경제학자 피터드러커는 그의 저서인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를 통해 산업시대를 기반으로 한 자본주의이후의 새로운 경제모델의 핵심요소로 ‘지식’을 유일한 생산수단의 주체로 파악하고 자본주의의 전통적 생산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 등이 오히려 경제발전에 제약이 되는 사회가 ‘지식사회’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최근 구글, 애플 등의 기업들에서 현실적 인 결과로 증명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정보기반의 지식사회를 넘어 창조경제를 바탕으로 한 창조사회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이렇게 지식사회로의 변화는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를 야기했고, 환경변화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시장의 영역을 물질적 기반에서 비물질적 기반으로 확장시켰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산업시대의 생산기술로써는 더 이상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 및 개척하기가 어려워짐을 알게 되었다. 다원화된 소비자의 변화는 산업시대에 적용되어져 왔던 기업 운영의 방법, 즉 경영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외부환경에 대응하여 주로 제조의 효율화를 이윤창출의 주된 영역으로 삼던 산업시대 사업구조에서 지식의 배분과 시장(소비자)에 적용하는 활동(서비스)을 통해 이윤창출이 되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산업시대 기업가치 창출의 원천이 제조였다면, 창조시대의 원천은 연구개발, 마케팅, 서비스로 그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기업의 생산 활동 중 자원을 기반으로 한 물질적 제조보다 창의적이고 비물질적인 지식의 생산이 더 중요한 경영의 목적이 된 것이다. 앞으로의 기업은 경영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이윤창출의 방법, 즉 비즈니스모델의 지적 자원으로써의 가치에 대하여 이윤창출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기업의 자본으로 확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최근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을 통해 지적재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기업마다 지적재산팀을 신설하여 이에 적극 대응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나 제조를 통한 상품과 디자인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또 비교적 쉽게 자산화 시킬 수 있지만, 소비자 마케팅의 방법이나 서비스의 방법과 같이 비물질적 지식자산은 비즈니스모델특허 외에는 자산화 시킬 수 있는 장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업을 하는 방법, 즉 생태계 전략이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서비스디자인과 같이 비물질적이지만 특정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발명적인 방법에 대한 기업의 전략을 지적자산으로써 인정받을 수 있는 BM특허와 기술특허, 디자인권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이를 통해 디자인 전략과 같은 비물질적 서비스의 방법에 대한 지적 자산화의 가능성을 연구를 통해 증명해 보고자 한다.-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title경영전략으로써 디자인전략의 지적재산화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ies on making intellectual property out of design as business strateg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7, no.1, pp 173 - 182-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endPage182-
dc.identifier.kciidART00185285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전략-
dc.subject.keywordAuthor비즈니스모델-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권리-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right-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0941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