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감정 연구: 인지적 정보처리에서 암묵적자아이론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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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재원 | - |
dc.contributor.author | 옥경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56:18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issn | 1598-86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4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의 차이와 이 때 암묵적 자아이론의 정체주의자와 증진주의자가 가지고 있는 신념 특성의 차이를 분석한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긍정적 감정을 나타내는데 있어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 보다 긍정적 감정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은 경우에는 정체주의자가 증진주의자 보다 긍정적 감정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브랜드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낮은 경우에는 증진주의자가 정체주의자 보다 긍정적 감정이 더 높게 나타나 자아이론의 조절적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는데 있어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 보다 부정적 감정이 더 낮게 나타났으나,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암묵적 자아이론과의 상호작용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기술학회 | - |
dc.title |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감정 연구: 인지적 정보처리에서 암묵적자아이론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Brand-Self Image Congruence to Emotion based on Implicity Self-Theory in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1, no.2, pp 195 - 201 | - |
dc.citation.title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95 | - |
dc.citation.endPage | 20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4280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self congru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licity self-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inform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9746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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