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중심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에 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현아-
dc.date.available2021-02-22T11:02:04Z-
dc.date.issued2011-05-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28-
dc.description.abstract작문 평가는 학생 필자가 작성한 텍스트를 평가하여 작문 학습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작문 평가의 주체인 평가자인 동시에 작문 평가를 통해 얻은 학생 필자와 학생 필자가 생산해낸 텍스트에 대한 평가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정보제공자로서 교사는 학생 필자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작문 평가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적인 모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기존의 작문 평가 연구는 학습자에게 작문 평가 결과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 분석적 평가, 총괄적 평가 이상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지점에 주목해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텍스트 결과물이 빨간 펜에 의해 검열 혹은 교정의 대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정서적인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작문 평가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후의 작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의 원리로, (1) 소통성의 원리, (2) 발달성의 원리, (3) 은유성의 원리, (4) 학습자 사고 촉진성의 원리(각인성의 원리), (5) 학습자 자기 주도성의 원리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자 중심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의 한 사례로 은유적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의 양상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은유적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의 지향점과 이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이 학생 필자에게 미친 영향을 통해 그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물론 이러한 은유적 평가 결과 제시 방식에서는 학생 필자의 평가 결과 해석 과정이 요구되며 이 과정에서 잘못된 해석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학습자가 많은 교실 상황에서는 일반화해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학습자를 배려한 새로운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이를 통해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에 대한 새로운 모색의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이 연구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dc.format.extent3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학습자 중심 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Learner‐Centered Methods of Writing Assessment Result Present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12, pp 247 - 277-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247-
dc.citation.endPage277-
dc.identifier.kciidART00155599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국어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작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작문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평가 결과 제시 방식-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중심-
dc.subject.keywordAuthor발달성의원리-
dc.subject.keywordAuthor은유성의 원리-
dc.subject.keywordAuthor필자 사고 촉진성의 원리(각인성의 원리)-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자기 주도성의 원리-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methods of presenting writing assessment results-
dc.subject.keywordAuthorprinciple of communications-
dc.subject.keywordAuthorprinciple of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principle of metaphor-
dc.subject.keywordAuthorprinciple of writer’s thinking promotion (principle of imprinting)-
dc.subject.keywordAuthorprinciple of learner’s self‐direction-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5599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