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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성 문자 메시지에 대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모바일광고 콘텐츠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rivacy Concerns on the Acceptance of Mobile Advertising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ivacy Concerns on the Acceptance of Mobile Advertising
Authors
정만수이경렬Keun-Hee
Issue Date
Jan-2011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mobile advertising; SMS; privacy concern; advertising avoidance; attitudes; 모바일 광고; 프라이버시; SMS; MMS; 문자메시지; 광고회피행동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3, no.1, pp 163 - 197
Pages
35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63
End Page
1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114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성 문자 메시지의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무선인터넷 홈페이지의 광고콘텐츠에 대한 접속의향, 접속 후 광고콘텐츠에 대한 태도, 그리고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대학생과 일반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중 최근 3개월 이내에 SMS 또는 MMS 수신 후 무선인터넷을 통해 모바일광고 홈페이지에 접속한 경험이 있는 213명을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광고 이용자들이 광고성 문자메시지가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우려가 높다고 느낄수록 광고회피행동은 증가하였으며, 광고콘텐츠 접속의향과 태도, 그리고 제품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광고성 문자메시지가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우려가 낮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광고회피행동은 감소하고, 광고콘텐츠 접속의향과 태도, 그리고 제품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라이버시 침해가 광고성 문자메시지를 수신한 후 무선 인터넷 홈페이지의 광고콘텐츠로 이어지는 모바일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서 광고콘텐츠에 대한 접속 및 태도, 그리고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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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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