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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 과목을 이용한 윤리 교육 방법으로서의 농활 -공리주의적 접근 방식을 중심으로-Voluntary Activities for Rural Communities as the Method of Education in Ethics through Welfare-Service Subjects —With Focus on the Utilitarian Approach—

Other Titles
Voluntary Activities for Rural Communities as the Method of Education in Ethics through Welfare-Service Subjects —With Focus on the Utilitarian Approach—
Authors
김성한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Keywords
Education in Ethics; Motivation; Utilitarianism; Voluntary Activitiesfor Rural Communities; Welfare-Service; 공리주의; 농활; 동기; 사회봉사; 윤리교육
Citation
철학연구, no.38, pp 277 - 305
Pages
29
Journal Title
철학연구
Number
38
Start Page
277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510
ISSN
1229-4470
Abstract
이 글은 사회봉사 과목으로 적당하게 채택할 수 있는 프 로그램이 무엇인가를 모색하고 있다. 필자는 농활이 이와 같은 프로그 램으로 적절하다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농활은 농촌 일손 돕기 또는 농촌 봉사 활동을 말하며, 한두 주에 걸쳐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 니라 하루 동안 농촌을 방문하여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농활이 적절 한 프로그램임을 보이기 위해 필자는 먼저 사회봉사 활동의 당위성을 논하고, 동기가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고자 하며, 다음으로 우리나라 대학에서 개설된 사회봉사 과목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있다. 필자는 농활이 이 글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이외에도 여러 장점을 갖 추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는 몇 가지 보완 조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담당 교수는 적어도 한 학기에 한두 번 학생들과 농활을 함께 가야하며, 사후 관리를 계속적으 로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운영되는 농활 프로그램은 학생과 농민, 나아가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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