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읽기-쓰기' 강좌에 대한 학생 요구도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실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9:49Z | - |
dc.date.issued | 2008-06 | - |
dc.identifier.issn | 1598-96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읽기-쓰기’강좌와 관련한 연구물 검토와 학생 요구도 조사를 통해 앞으로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2000년 이후 각 대학은 교양교육의 질 관리라는 차원에서 기존의 국어, 작문 강좌를 폐기하고 다양한 전공 연구자들을 통해 인문적 교양 함양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그 일환으로‘읽기-쓰기’ 강좌가 개설되었고,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관리하는 연구자 및 담당 교수들에 의해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전되어 왔다. 논의 경향은 교양교육의 목적 및 운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및 교수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진행되었으나, 이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과정 중심의 독서·작문이론이 실제 수업의 현장에서 도외시되고 있다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런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에서는 첫째, 지금까지‘읽기-쓰기’ 강좌와 관련해 어떤 연구들이 축적되어 왔으며, 공백인 채로 남아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제시하였다. 즉, 앞으로 수업 및 학생 평가에 관련한 연구가더 이루어져야 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에 관련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개설한‘글읽기와 쓰기’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 요구도 조사의 결과 분석 및 해석을 통해, 학생이‘읽기-쓰기’강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수업의 내용?방법 및 질 제고의 차원에서 반드시 고찰되어야 할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 및 담당 교수들의 관심 대상에서 벗어나 있었다. 셋째, 이러한 고찰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 |
dc.title | 대학 '읽기-쓰기' 강좌에 대한 학생 요구도 조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student's needs on a 'reading and writing' course in a general education program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독서연구, v.19, pp 279 - 306 | - |
dc.citation.title | 독서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startPage | 279 | - |
dc.citation.endPage | 30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5805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쓰기 강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구도 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생 중심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술적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and writing cou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developmentprogram. student’s needs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27064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