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개념을 둘러싼 근대 일본의 서예교육 논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향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10:41Z | - |
dc.date.issued | 2008-04 | - |
dc.identifier.issn | 1225-41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근대교육 성립기에 있어서 서양미술 및 미술교육의 개념과 교육내용이 전래되는 과정에서 야기된 국수주의와 개화주의의 첨예한 대립 양상에 착안하여 당시 서양미술의 개념 정립과 학교 미술교육으로의 수용과정을 검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당시 일본에서 대립의 정점을 이루었던 두 학자의 서예를 중심으로 한 논쟁은 서예교육뿐만 아니라 서구식 미술교육의 성립 및 전개과정 전반을 추찰하는 데 커다란 단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유사한 시대성을 겪은 우리나라 근대 미술교육의 맹아과정을 살피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사료를 제시할 만하다.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 |
dc.title | 미술의 개념을 둘러싼 근대 일본의 서예교육 논쟁에 관한 연구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교육, no.31, pp 17 - 30 | - |
dc.citation.title | 조형교육 | - |
dc.citation.number | 31 | - |
dc.citation.startPage | 17 | - |
dc.citation.endPage | 3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4014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예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의 개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대 서양미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대 동양미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lligrap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lligraph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rn western a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rn oriental art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60306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