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역사관’뮤지엄 아이덴티티 개선을 위한 마케팅, 디자인 전략 수립 -특별 기획전, 홍보, 기프트 샵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민지 | - |
dc.contributor.author | 박한빛 | - |
dc.contributor.author | 서예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민 | - |
dc.contributor.author | 장미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애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12:12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issn | 2288-032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디자인과 마케팅이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스페이스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뮤지엄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6월 총 15주간 숙명여자대하굑 환경디자인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에서 진행된 결과물로서 작업물을 정리하여다. 본 연구의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장소(場)를 중심으로 '숙명역사관'의 그래픽, 제품, 공간을 개발하는 브랜드 매뉴얼과 연관하여 한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숙명역사관'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컨텐츠와 가치를 통해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숙명역사관'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 전략과 해결 방안을 통해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을 꾀하였다. 아울러 SWOT 분석을 통해 로고, 명함부터 새로 기획하는 숙명역사관 기프트샵,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 공간연출과 그 안의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일관성과 통일성을 추구했다. 끝으로 본 연구는 뮤지엄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창의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고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 매뉴얼을 총체적으로 정리함에 있어서 뮤지엄 브랜딩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 |
dc.title | ‘숙명역사관’뮤지엄 아이덴티티 개선을 위한 마케팅, 디자인 전략 수립 -특별 기획전, 홍보, 기프트 샵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Marketing and Design Strategy to Improve Museum Identify of “Sookmyung Historical Museum” -Focusing on special exhibitions, public relations, and gift shop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pp 56 - 67 | - |
dc.citation.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startPage | 56 | - |
dc.citation.endPage | 6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로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황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박물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형의 컨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프트샵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y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eri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m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muse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angible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c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 shop | - |
dc.identifier.url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c6f63377db096ddb36097776a77e665&keyword=%E2%80%98%EC%88%99%EB%AA%85%EC%97%AD%EC%82%AC%EA%B4%80%E2%80%99%EB%AE%A4%EC%A7%80%EC%97%84%20%EC%95%84%EC%9D%B4%EB%8D%B4%ED%8B%B0%ED%8B%B0%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A7%88%EC%BC%80%ED%8C%85%20%20%EB%94%94%EC%9E%90%EC%9D%B8%20%EC%A0%84%EB%9E%B5%20%EC%88%98%EB%A6%B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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