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현군-
dc.contributor.author김정은-
dc.contributor.author강보희-
dc.date.available2021-02-22T11:14:55Z-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5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가족구성원간의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특성과 강강술래 참여가 가지는 체험적 의미를 규명하는데 있다. 자료수집과 연구방법으로는 안산시 다문화 센터에서 활동하는 다문화 네 가정을 선정하여 심층면담, 비 참여관찰, 체험적 기술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 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의 가족관계 및 의사소통의 문제점들로는 부모-자식 간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대화 부족과 사회적 소외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가정이 강강술래 문화적 신체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삶의 변화로는 부모-자식 간의 공통된 관심사와 공감대 형성이 능동적인 문화적 호기심으로 이어졌다. 셋째, 강강술래 체험은 효율적인 소통 수단으로서 가족 간의 친밀감과 가족애를 높여주고 자녀의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하여 문화 적응과 수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다문화 가정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
dc.title.alternativeAn Experience of Ganggang-Sullae of Multi-cultural Family’s Parents with Their Childre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9.4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9, pp 403 - 422-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9-
dc.citation.startPage403-
dc.citation.endPage422-
dc.identifier.kciidART00222416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anggang-Sullae-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y-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dp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physical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가정-
dc.subject.keywordAuthor동반참여-
dc.subject.keywordAuthor강강술래-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적 신체활동-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516638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Kun photo

Shin, Hyun Kun
이과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