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토마스주의 유신론적 자연법 윤리에 대한 변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남-
dc.date.available2021-02-22T11:17:29Z-
dc.date.issued2006-04-
dc.identifier.issn1229-291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72-
dc.description.abstract현대 토마스주의 자연법 이론의 세 가지 유형 중에서 유신론적 자연법주의에 대해 리스카가 비판한 점을 재비판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리스카의 논리에 있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지적함으로써 그의 논리가 타당하지 않음을 주장한다. 인식론적 문제를 형이상학적 문제와 혼동했기 때문에 근거 없이 영원법을 제2위의 형이상학적 문제라고 가치 절하한 점; 형이상학과 신학과의 구분에 대한 오해와 신의 모상의 중요성과 의무 이론이 신, 영원법과 직접 연관된다는 사실의 간과; 리스카가 제시한 자연법이 신학적 함정에서 벗어나는 세 방법의 실패; 본질 개념이 신으로부터 독립적이라고 하는 논리의 부당함; 영원법에 대한 지식과 존재의 혼동; 리스카가 제시한 아퀴나스 자연법 이론의 다섯 가지 필요조건의 불충분성. 따라서 리스카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 목적론적 형이상학만으로 아퀴나스 자연법 이론 전체를 재구성할 수 있다고 잘못 가정하였고 토마스 텍스트에 대한 충분한 주의 없이 부당하게 신과 영원법을 토마스주의 자연법 이론에서 배제시키려고 한 점을 밝혔다.-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가톨릭철학회-
dc.title토마스주의 유신론적 자연법 윤리에 대한 변호-
dc.title.alternativeDefense of Thomistic Theistic Natural Law Ethic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가톨릭철학, no.8, pp 228 - 259-
dc.citation.title가톨릭철학-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228-
dc.citation.endPage259-
dc.identifier.kciidART00117146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Natural Law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Aquinas-
dc.subject.keywordAuthorLisska-
dc.subject.keywordAuthorGod-
dc.subject.keywordAuthorEternal law.-
dc.subject.keywordAuthorNatural Law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Aquinas-
dc.subject.keywordAuthorLisska-
dc.subject.keywordAuthorGod-
dc.subject.keywordAuthorEternal law.-
dc.identifier.urlhttp://www.earticle.net/Article/A2925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