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큰 물고기 작은 연못 효과(Big-fish-little-pond effect)에 대한 종단적 탐색: 중학생의 수학의 정의적 성취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란-
dc.contributor.author이진희-
dc.date.available2021-02-22T11:18:24Z-
dc.date.issued2017-1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학생의 수학 성취 수준과 소속 학교의 수학 평균 수준이 수학의 정의적 성취(내재적 동기, 학업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관계를 종단적 맥락에서 탐색하였다. 자료는 교육종단데이타2005의 1, 2, 3차 년도 자료(중학교 1, 2, 3학년)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의 내재적 동기에 있어서 개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집단 간의 초기값의 격차가 존재하였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그 격차는 더 증가하였으나 학업 자아개념은 초기값의 격차가 학년이 올라가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둘째, 학교 평균 성취 수준에 따라 소속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의 초기값의 격차가 존재하고 그 격차는 학년이 올라가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셋째, 개인 성취 수준과 학교 평균 성취 수준은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는데 내재적 동기에 있어서 개인 성취가 하위인 학생의 경우 상위인 학생에 비해 초기값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격차가 있었으나 소속 학교의 수준이 높을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격차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중학생의 경우 연못 효과 이론보다는 후광 효과 이론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큰 물고기 작은 연못 효과(Big-fish-little-pond effect)에 대한 종단적 탐색: 중학생의 수학의 정의적 성취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Big-fish-little-pond effect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0.8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 869 - 88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0-
dc.citation.startPage869-
dc.citation.endPage887-
dc.identifier.kciidART00227982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연못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종단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수학 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정의적 성취-
dc.subject.keywordAuthorBig-Fish-Little-Pond-Effect(BFLPE)-
dc.subject.keywordAuthorlongitudin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Math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non-cognitive Math achievement-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596342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