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급규모를 고려한 교육비 배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기창-
dc.contributor.author윤홍주-
dc.date.available2021-02-22T04:56:43Z-
dc.date.issued2020-12-
dc.identifier.issn1226-27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급규모를 고려한 학급규모 경비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학급규모에 따른 교육비 분석을 토대로 학급규모별 교육비를 산정하고, 나아가 교육비 배분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학급규모에 따른 교육비 분석을 위해 학급규모별 교육비 세출액을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보통교부금 교부기준 대비 학급규모별 교육비 결산액을 분석하였다. 학급규모를 고려한 교육비 배분은 가중학급 교육비에 의한 배분과 표준학급 교육비 배분방식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가중학급 교육비 배분은 일정 규모의 학급을 기준으로 기준에 비해 학생 수가 더 많거나 적을 경우, 교육비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학급당 교육비를 산정·배분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학급경비에 학생 수의 규모를 포함함으로써 교부 기준으로 학생 수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면할 수 있고 적정규모를 유도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표준학급 교육비에 의한 배분은 학급당 경비를 배분할 때 실제 학급수가 아닌 표준학급수를 기준으로 교육비를 배분하는 방식이다. 표준학급을 기준으로 교육비를 배분할 경우 시·도교육청별 학급규모의 편차를 줄일 수 있으며, 의도적으로 학급 수를 늘리는 행위를 방지할 수 있으며, 교육활동과 교육비 산정의 기본 단위로서 학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 학습활동,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을 고려한 최적의 학급규모에 대한 관심과 논의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dc.title학급규모를 고려한 교육비 배분-
dc.title.alternativeAllocation of Education Expenses Reflecting the Class Siz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46967/jefe.2020.29.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재정경제연구, v.29, no.4, pp 1 - 20-
dc.citation.title교육재정경제연구-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0-
dc.identifier.kciidART00266990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lass size-
dc.subject.keywordAuthorcost of weighted class-
dc.subject.keywordAuthorstandard class-
dc.subject.keywordAuthorallocation of education expense-
dc.subject.keywordAuthor학급규모-
dc.subject.keywordAuthor가중학급 교육비-
dc.subject.keywordAuthor표준학급-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비 배분-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801654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