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활용 무용수업이 예비초등교사의 무용교육인식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이경-
dc.contributor.author이재정-
dc.date.available2021-02-22T11:18:32Z-
dc.date.issued2017-09-
dc.identifier.issn1975-85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89-
dc.description.abstract가르치는 사람에게 수업에 대한 경험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인식을 제공한다. 그 경험에 따라 그 수업에 대한 인식을 달리 할 수 있으며, 이는 바로 자신의 교육현장의 적용가능성으로 나타난다. 그렇기에 무용을 경험하는 것은 예비 초등교사에게 있어 무용 수업에 대한 매우 중요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무용수업 활동이 예비초등교사들의 무용교육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로, 인식의 변화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근거이론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개방코딩으로 범주화 된 개념 “자존감”, “흥미”, “전문성”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용 수업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게임을 활용한 무용 수업이 기존의 무용수업보다 쉽고 편하게 타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적용가능 하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었으며, 교수자에게도 재미있는 활동으로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할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 교사로서 현장에서 수업을 할 때에 자신이 가르쳤던 타교과목과의 연계를 통한수업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제 수업에 부담 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무용 수업이 단순히 기능과 동작을 가르치는 것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가 모두 즐거운 활동으로서의 수업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무용연구학회-
dc.title게임활용 무용수업이 예비초등교사의 무용교육인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How Game Utilizing Dance Classes Affect The Recognition of Dance Education for Pre-Elementary Teach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5726/jkd.2017.35.3.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무용연구, v.35, no.3, pp 165 - 184-
dc.citation.title한국무용연구-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endPage184-
dc.identifier.kciidART00227007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게임 활용 무용수업-
dc.subject.keywordAuthor무용수업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초등교사인식-
dc.subject.keywordAuthor근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game utilizing dance class-
dc.subject.keywordAuthormethods for dance cla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of pre-elementary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grounded theor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